건조제로 말린다.
포장판매용 김 등 식품에 들어있는 실리카겔을 꽃 옆에 두면 물기를 쉽게 빨아들여 꽃이 빨리 마른다.
꽃의 모양과 색이 최대한 그대로 남는게 장점이다. 실리카겔을 봉지채 두거나 꽃잎 사이에 뿌려 놓으면 된다.
신문지를 사용한다.
여러장의 신문지를 겹친다음 그 위에 휴지를 깐다.
말리고 싶은 꽃을 겹치지 않도록 보기좋게 나열한 후 휴지를 그 위에 덮고 다시 신문지를 얹는다. 10kg이상의 무거운 것을 얹고 건조한 장소에 2주정도 놔두면 완성된다.
다리미를 사용한다.
다리미대에 신문지를 깐 다음 휴지를 덮는다. 꽃을 나열한 다음 다시 휴지를 덮는다. 그 위에 천을 덮은 다음 중간 온도의 다리미로 누른다. 드라이플라워가 손쉽게 완성되지만 모양이 찌그러질 염려가 있다.
두꺼운 책을 이용한다.
전화번호부나 백과사전 등 두꺼운 책을 펼치고 휴지와 같은 흡수성이 좋은 종이를 깐 다음 꽃을 한송이씩 놓는다. 100페이지 정도씩 간격을 두어야 꽃에 압력을 가할 수 있다. 10kg이상의 무거운 것을 얹고 건조한 장소에 2~3주간 둔다.
글리세린 용액에 넣는다.
꽃송이를 글리세린에 담아 용액을 흡수시킨 후 말리면 가죽같은 촉감과 광택이 난다. 방습, 방수성이 좋아 오래 보존할 수 있는 한편 거무스름한 갈색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거꾸로 매다는 방법
말린 꽃들을 작은 다발이 되도록 모아 줄기가 부숴지지 않도록 고무밴드로 묶는다. 이때 사용되는 고무밴드는 꽃줄기가 마르면서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와이어로 묶는 것보다 다발을 계속 조여주면서 그대로 유지하게 해준다. 건조조건은 시원하고 건조하면서 공기가 잘 통하는 어두운 장소가 좋다.
화병 안에 위를 향해 놓고 말리는 방법
튼튼하고 곧은 줄기를 가진 식물을 말릴 때 적합한 방법으로 건조조건은 거꾸로 매다는 방법과 동일하다.
물에 세워 건조시키는 방법
일반 화병 안에 물을 2~5cm정도 담아 꽃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식물의 건조되는 시간을 느리게해서 원래의 형태와 색상을 유지시키는 특징이 있다.
평평하게 놓고 건조시키는 방법
마분지나 신문지 위에 평편하게 놓아 말리는 방법으로, 마를 때까지 가끔 뒤집어 놓으면서 형태를 잡아주어야 한다.
철사망에 놓고 건조시키는 방법
얼굴이 큰 식물에 이용하는 방법으로 깊이가 싶은 상자 위에 격자나 벌집모양의 철사망을 놓고 꽃의 머리를 지지하도록 망 사이에 관통해 걸어서 말리면 된다.
어렌지먼트 상태에서 그대로 건조시키는 방법
플로랄폼에 꽂혀있는 신선한 꽃의 상태에서 그대로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쉽게 부숴지는 식물에 적합하다. |